USB 포맷 방법 FAT FAT32 exFAT NTFS 선택은?

 

저 같은 경우 여기저기에서 얻은 USB 메모리는 노래나 음악을 넣어 차에서 듣는 용도로 사용을 하는데 각 USB 마다 노래들이 제각각 마음대로 들어있어 한번 정리를 해야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어차피 하는거 우선 USB를 전부다 포맷을 하는 것 부터 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포맷을 할 때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 FAT, FAT32, exFAT, NTFS와 같은 것들이 각각 무슨 의미이고 어떤 차이가 있으며, 내가 사용할 용도에 맞는 USB 포맷 방법은 무엇인지 몰라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실하게 알게되어 이렇게 정리를 해 봅니다. 먼저 위에서 말한 각각의 파일 시스템 정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SB 포맷 방법

 

 

 

1. FAT (File Allocation Table, FAT16)

이 FAT 시스템은 과거 MS-DOS 시절에 개발된 아주 기초적인 형태의 파일 시스템으로 용량은 최대 4GB, 각 파일 하나의 최대 사이즈는 2GB 입니다. 예를 들자면 가지고 있는 USB 메모리의 용량이 32GB라고 했을 때 FAT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을 하게 되면 4GB의 공간만 인식을 하고 28GB의 공간은 쓰지 못하며, 파일 하나의 크기가 2GB가 넘을 경우엔 파일의 이동이 불가능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용량 USB가 넘쳐나는 현재는 FAT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2. FAT32

위 FAT 파일 시스템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윈도우 95버전부터 도입된 파일 시스템으로 인식 가능한 최대 용량은 32GB이며, 파일 하나의 최대 사이즈는 4GB 입니다. 한 때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했던 파일 시스템으로 거의 모든 주변기기와 호환이 잘 되는 시스템 입니다. 하지만 용량이 4GB가 넘어가는 동영상 촬영을 사용하는 일이 많다면 이 시스템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동영상 촬영시 4GB 단위로 동영상이 잘려서 저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3. NTFS (New Technology File System)

2000년도에 들어서며서 단일 파일의 크기와 저장장치의 사이즈가 커지면서 FAT32 파일 시스템은 이런 환경을 충족시켜 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2000에서 NTFS가 도입이 되었는데 이 시스템은 드라이브 최대 사이즈가 256TB이며, 파일 하나의 최대 사이즈는 16TB로 사실상 현재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파일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다수의 보조 저장장치(SSD, HDD)에도 NTFS 형식으로 포맷이 되어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USB의 크기가 32GB를 넘어간다면 파일 시스템을 NTFS로 하여 포맷 해야 합니다.

단, NTFS의 경우 파일 암호화 시스템 등의 이유로 다른 제품에서 NTFS로 포맷된 저장장치를 읽을 수 없거나 인식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다시 말해 NTFS로 포맷된 저장장치를 인식못하는 지디털 기기들이 많다는 이야기 입니다.

 

 

 

 

4. exFAT(Extended FAT)

NTFS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FAT32 시스템의 후속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외부기기들도 이 시스템을 지원하여 호환성 문제도 없으며, 드라이브 최대 크기와 파일 하나 최대 사이즈도 512TB로 현재로썬 용량 걱정을 전혀 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를 사용하는 PC에서 리눅스나 맥 기반의 기기로 파일을 옮기려면 exFAT 시스템으로 포맷된 저장장치를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런 exFAT도 안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 사용시 운영체제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저장장치를 제거하지 않을 경우 저장장치 내부의 파일이 사라지는 현상이 가끔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4가지 파일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확실하게 선택할 수 있는 USB 포맷 방법은 없으며 각 파일 시스템의 특성을 잘 고려하여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상황에 맞는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USB 포맷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Posted by 노란돌멩이
,